본문 바로가기

비오틴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비오틴 탈모효과 진짜?)

by SunnyB 2023. 12. 28.
목차

비오틴은 에너지 생성을 도와 활력을 더해주며 단백질을 만드는 아미노산 대사 작용에 필수인 영양소입니다. 특히 머리카락, 손톱, 피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케라틴과 콘드로이친 황산염의 구성 요소인 '황'을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황은 머리카락이나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비오틴 탈모와 상관관계는?

 

비오틴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썸네일

 

비오틴은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머리카락과 손톱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비오틴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은 피부와 모발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자세한 효능과 부작용을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오틴 효능

비오틴 영양제를 들고 있는 손비오틴 부족으로 손톱이 갈라진 손비오틴이 많이 함유된 식품

비오틴은 식약처에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대사 및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기능을 인정받은 비타민입니다. 비오틴은 단백질 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특히 모발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좋은 성분의 비오틴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케라틴의 합성을 돕기 때문에 모발의 성장과 강화하는 역할을 하기에 모발에 좋은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오틴 탈모 후기 사진 보러가기

 

탈모예방

비오틴은 모발을 구성하는 주요 단백질인 케라틴의 구조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모발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을 돕고,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 건강

비오틴은 신체의 대사 과정을 활발하게 하여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주요 구성 요소로, 피부의 탄력과 수분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비오틴 섭취는 피부가 건강하고 탄력있게 유지되도록 돕습니다.

손톱 및 발톱 건강

비오틴 꾸준한 섭취는 손톱과 발톱의 강도를 높여줍니다. 손톱과 발톱이 쉽게 부러지거나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며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로회복

비오틴은 체내에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를 촉진시켜 에너지 생성을 돕습니다. 이 과정은 피로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충분한 에너지 공급으로 활력을 증진시킵니다.

혈관 건강

비오틴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작용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예방 및 두뇌 건강

비오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을 조절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기여하며, 뇌 건강을 지키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의 기억력과 인지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오틴은 모발, 피부, 손톱 및 발톱 건강 개선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며 또한, 대사 촉진을 통해 피로 회복과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밖에도 고혈압 예방과 두뇌 건강을 강화하는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욕실 거울로 탈모를 확인하고 걱정하는 여성빗에서 빠진 많은 머리카락을 보고 충격을 받은 여성진행되고 있는 정수리 탈모
탈모 증상 사진

 

 

비오틴 탈모예방 효과는?

하버드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비오틴은 모발의 강도를 키우고 새로운 조직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합니다. 비오틴을 보충함으로써 모발과 두피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미 진행된 탈모 상태를 되돌리는 것은 어렵습니다.

 

비오틴은 탄력을 잃고 약해진 모발을 건강하게 회복시킬 수는 있으나 타고난 모발의 굵기를 두껍게 만드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비오틴 결핍을 예방하고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탈모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10명 중 9명은 비오틴 결핍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탈모에 발생한 것이라면 비오틴 결핍에 의한 탈모 증상을 완화하고 방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비오틴 효과를 크게 느끼는 사람들의 특징은?

 

비오틴 결핍 발생원인

비오틴은 우리 몸에서 장내세균에 의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음주, 흡연, 스트레스, 수면 부족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장내세균의 균형(유익균 대 유해균 비율 80:20)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균형이 깨지면 비오틴의 체내 합성이 줄어들어 비오틴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비오틴을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비오틴 부작용 및 주의할점

다이어트를 위해 비타민 B7을 복용하는 여성비타민7이 가득한 나무 숟가락원자 분자의 형태로 비타민 B7

  • 첫째, 비오틴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피부에 여드름이나 뾰루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 건강에 신경을 쓰는 분들은 고함량의 비오틴 제품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피부의 탄력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콜라겐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둘째, 비오틴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 지방산이 증가하여 혈당 수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정량의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 셋째, 고함량의 비오틴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경우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과거에 요산 수치가 높았거나 요산 관련 질환을 겪었던 분들은 통풍 위험이 있으므로 비오틴 섭취량을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비오틴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과다 섭취 시 위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오틴 일일 권장 섭취량

식품으로 추천하는 비오틴이 풍부한 식품비오틴 및 구조 화학 공식

비오틴의 일일 권장 섭취량에 대해 살펴보면,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과다 섭취 시 체외로 배출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최대 10000mcg(10mg)까지 섭취해도 일반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양을 장기간 복용하면 여드름, 고혈당, 흰머리, 피부 발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국 식약처에서는 성인 기준 하루 30mcg,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35mcg의 비오틴을 권장합니다. 미국과 유럽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일일 섭취 권장량을 35~100mcg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최대 섭취량은 10,000mcg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탈모 방지를 위해서는 하루에 2,000~5,000mcg의 비오틴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권장됩니다. 모발의 건강을 개선하고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오틴의 섭취는 모발 건강과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지만 과다 섭취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장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하루 섭취량 총정리

아르기닌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아르기닌의 아미노산 효능은 몸 안에서 해로운 물질을 없애는데 중요하고 피부와 뇌의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혈

buradeo.com

 

사정양이 적은 이유는? 정액양 너무 적어요

많은 남성들이 사정 중에 배출되는 정액의 양이 적어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적 건강과 만족도, 그리고 자신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정액의 양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buradeo.com

 

 

정리하자면,

비오틴은 건강한 모발, 피부, 손톱 및 발톱 유지와 대사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그러나 비오틴의 과다 섭취는 여드름, 고혈당, 흰머리, 피부 발진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약처에서는 성인의 경우 하루 30mcg에서 35mcg의 섭취를 권장하며 최대 하루 10,000mcg까지 안전하다고 합니다. 특히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에 2,000~5,000mcg의 섭취가 권장되지만 건강 상태와 필요에 따라 적정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댓글